식품영양학부

스킵네비게이션

2학년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고급영양학 3 3
단체급식관리및실습 2 1 1
반려동물영양과건강 2 2
생애주기영양학 3 3
식사요법및실습 3 1 2
식생활관리학및실습 2 1 1
식품위생법규 2 2
식품위생학 3 1 2
식품화학 2 2
영양생화학 3 3
영양판정 및 실습 2 1 1
임상영양학및실습 2 1 1
지역사회영양학및실습 2 1 1
탄소중립캡스톤디자인 2 1 1
탄소중립펫수제간식실습 2 1 1
펫푸드창업실무 2 1 1
현장연수 17
교양과목 필수 사회봉사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고급영양학 기초영양학에서 익힌 영양소의 생화학적 및 생리학적 지식을 토대로 하여, 영양에 관한 여러가지 현상을 연구한다. 즉 체내에서 소화 흡수되는 상태, 흡수 영양소의 대사, 중간대사 과정 중의 영양소의 역할, 열량대사 및 영양소요량과 그 필요량을 이해하고 연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단체급식관리및실습 단체급식 시설 및 조리기구의 설비와 관련된 제반사항과 시설의 목적에 따른 단체급식 즉 병원급식, 학교급식, 산업체급식 등에 대한 실제 적용상의 관리면, 즉 식품관리, 경영관리, 영양관리, 조리작업관리, 사무관리 및 위생관리 등에 대한 실습을 행하는 실용학문이다.
반려동물영양과건강 반려동물의 영양과 건강은 동물들의 식생활을 들여다보고 어떻게 먹이고, 무엇을 먹여야 하는지에 대해 알고 어떻게 건강을 유지할 것인가에 대해 알아 나가는 교과목이다.
생애주기영양학 임신기, 수유기, 유아기, 아동기, 사춘기, 노인기 등의 인간의 각 발달단계와 운동, 노동, 온도변화 등 특수한 환경조건에서 특별히 요구되고 강조되는 여러 가지 영양문제에 관하여 연구한다.
식사요법및실습 식사요법은 식사로서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각종 질환에 대해 그 질환이 발생하는 원인, 증상에 대해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는 식사요법을 익히고 환자를 위한 영양관리, 영양상담 및 교육에 활용한다. 국민 건강을 책임지는 영양사 직무를 잘 수행 할 수 있도록 한다. 〈채용연계 맞춤형 주문식 교과목의 공통직무 : 영양사〉
식생활관리학및실습 영양학, 식품학, 조리학 등의 지식을 기초로 하여 생활환경에서의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여건을 고려한 균형 잡힌 식생활을 하기 위한 식품영양 분야의 응용과학이다. 생활환경에서 개체에 적합한 영양 섭취기준에 맞도록 식품의 선택법, 식단계획상의 문제, 조리 및 효과판정 등을 실제 실습을 통하여 익히게 한다.
식품위생법규 식품으로 인한 위생상 위해의 방지와 식품영양의 질적 향상을 도모함으로써 국민보건의 향상과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식품위생법, 국민건강증진법 및 영양사에 관한 규칙 등 관계법규와 식품 등의 규칙 및 기준 등을 학습하여 실제의 식품위생 행정, 현장실무 및 일상생활에 활용되게 한다.
식품위생학 식품 원료의 생산, 제조, 가공, 조리, 유통 등 모든 과정에서 건강 장애요인을 제거함으로써,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과 방법을 학습한다.
식품화학 식품학에서 학습한 식품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을 가지고 보다 화학적으로 식품의 일반성분과 특수성분을 규정하면서 식품의 가공, 저장 및 조리 시에 일어나는 화학적인 변화를 여러 측면에서 이해하게 되는 학문이다.
영양생화학 당질, 지질, 단백질의 3대 영양소를 중심으로 분자의 구조, 기능, 성질 등을 이해하고 각 영양소의 인체 내에서의 대사과정에 따른 생화학적 기초를 배운다.
영양판정 및 실습 영양상태 평가를 위한 신체계측, 생화학적 검사, 임상검사, 식사섭취조사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하고 영양상태 판정방법을 익힌다.
임상영양학및실습 임상영양학은 개인이나 환자에 대한 신체의 영양상태 및 영양소 대사과정을 생리학적, 생화학적으로 파악해서 건강의 유지, 증진 및 질병치료를 영양적인 측면에서 추구하는 학문이다. 식사뿐만 아니라 경관영양, 경정맥 영양 및 영양에 관련된 약제 등에 관하여 강의한다.
지역사회영양학및실습 지역사회 영양문제를 선정하여 올바른 영양개선방법에 따라 영양진단과 평가를 할 수 있다. 지역사회 영양활동의 과정과 기술을 습득하여 보건소, 학교, 영유아 시설, 병원, 산업체 등의 영양활동의 방법을 익히며 국민의 건강복지를 위하여 보건교육과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평가를 할 수 있도록 그 방법을 익힌다.
탄소중립캡스톤디자인 학문 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 해결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 능력, 소통, 자기주도학습을 배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 〈채용연계 맞춤형 주문식 교과목의 공통직무 : 영양사〉
탄소중립펫수제간식실습 반려동물에게 탄소중립과 연계된 수제간식의 수요가 계속적으로 증가하므로, 이에 펫이 건강을 유지하고 식품의 올바른 사용을 알아보고자 한다.
펫푸드창업실무 펫푸드와 관련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상품화한 수제식품을 통해 창업을 준비할 수 있다.
현장연수 산업체에서 직접 실무기술을 학습한다.
사회봉사 우리대학 학생들로 하여금 “진리와 정의와 사랑의 나라를 위하여”라는 계명문화대학의 교육이념과 건학정신을 개인의 생활에서 보다 구체화하고, 학교사랑, 나라사랑, 그리고 인류사랑을 몸소 실천하는 강한 실천력을 함양케 함으로써 생활 속의 이웃사랑이라는 원만하고도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