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호텔항공외식관광학부가 7월 12일 농림수산식품부로부터 대학으로는 처음으로 외식산업 전문인력 양성기관으로 지정받았다.
2011년 제정된‘외식산업 진흥법’ 제7조 제2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2조 제3항에 따라 7번째로 지정되었으며, 앞서 지정된 6개 기관(한국프랜차이즈협회, 한국외식산업경영연구원, 한국외식산업협회, 한국조리사관직업전문학교, 한솔요리학원, 한국예술직업전문학교)과는 달리 대학으로는 우리대학이 최초이다.
전문인력 양성기관으로 지정이 되면 외식산업에 종사하는 자의 자질 향상과 앞으로 종사하려는 자의 취업 ․ 재취업 또는 창업의 촉진을 위한 교육 ․ 연수와 선진기법의 개발과 보급 그 밖에 외식산업 전문인력의 양성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호텔항공외식관광학부는 외식산업 전문인력 양성기관으로 지정됨으로써 학생들은 물론, 외식분야의 다양한 교육을 받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외식관련자격증(조리․조주기능사, 와인관리사, 커피 바리스타 등)취득교육, 외식관련 상품기획 및 개발․경영 등 외식산업 전반에 대한 교육과 기타 성공적인 외식사업소 창업 및 취업전문 교육을 하게 된다.
또한 농림수산식품부장관이 외식산업 전문인력의 양성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 받을 수 있게 된다.
김남석 총장은 “외식산업은 미래가 전도유망하며 그 기대가치가 크다”고 말하며“이번 기회를 통해 전문인력이 부족한 외식산업의 인적 인프라를 확충, 국내 외식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대학 호텔항공외식관광학부는 2010년에는 한국 산업인력 공단으로부터 대구지역 조주기능사 자격시험장과 2011년 3월 사단법인 한국평생능력개발원으로부터 식음료부문(커피 바리스타, 와인관리사) 자격시험장으로 등록된 이후, 상설 실기시험장으로 각각 지정받았으며, 중 ․ 고교 및 타 대학의 창의성 체험 프로그램 운영에도 적극적으로 활용, 호텔외식산업발전에 기여하는 교육기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