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권리와복지 |
사회적으로 인권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강화된 아동권리 증진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발달과정, 관련제도, 서비스 유형,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과제에 대해 살펴본다. 특히 아동복지의 실천분야에서는 아동복지에 대한 최근 현황을 알아보고, 구체적인 사례분석을 통해 아동복지 개선 방안에 대해서 살펴본다. |
영유아발달 |
영유아의 영역별 발달을 설명하는 주요 심리학 이론을 살펴보고, 이러한 이론에서 제공하는 주요 개념과 발달 기제에 따른 영역별 발달과정을 다룬다. 또한 발달적 결과와 관련되어 영향을 주고받는 요인들을 살펴보고, 이러한 관련 요인에 따라 영유아기 발달을 생태학적 맥락의 관점에서 이해한다. 놀이행동에서 나타나는 영유아의 경험을 발달적 관점에서 해석하고 영유아발달을 지원하는 교사역할과 지도 방안 등을 모색한다. |
유아교육론 |
유아교육의 개념과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 교수·학습방법, 유아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등 전공학문의 기초를 세우는 중요한 교과목으로 유아교육의 전반적인 맥락을 알 수 있도록 기초이론을 학습한다. |
유아동작교육 |
유아를 위한 동작 교육의 기본원리와 요소 등 이론을 토대로 유아가 창의적 느낌이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지도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함양한다. |
유아미술교육 |
유아미술교육은 결과 중심의 미술이 아닌 유아들이 즐겁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창의성을 키우는 과정중심의 표현 교과목이다. 유아미술교육의 중요성과 올바른 지도방향, 활동 내용 및 유아의 발달 단계를 알고 자유롭게 표상활동이 이루어지고 유아의 활동을 조력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또한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유아미술교육의 사례분석과 다양한 표현의 기법 및 기술을 실습을 통해 획득함으로써 예비교사로서의 전문적 자질을 향상 시키는 교과목이다. |
유아사회교육 |
유아사회교육은 유아가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시민적 자질을 기르는 영역으로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 사회과학적 지식, 유아의 사회화에 영향을 주는 환경 등 이론적 기초를 형성하고,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의 내용을 유아중심, 놀이중심의 활동으로 실행해봄으로써 유아의 사회화를 지원하는 교사역량을 키우는데 중점을 둔다. |
유아수학교육 |
유아기 수학 과정 기술과 수학적 태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기초 이론을 배우고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수학 활동을 계획, 운영할 수 있는 교수 방법을 연구함으로써 유아 수학 교수 능력을 향상한다. |
유아안전교육 |
영유아의 안전권을 보장하기 위해서 예비유아교사들이 영유아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영유아가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유아교육기관이 갖추어야 할 시설과 설비에 대한 안전 규정을 알고 이를 관리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함양한다. 또한, 유아가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안전의식과 안전규칙, 안전한 놀이에 대하여 교육할 수 있는 실천적 지식을 함양한다. |
기독교와문화 |
우리 대학의 창학이념에 따른 기초필수교양과목으로서, 1)신구약성서에 대한 기본적이고 개괄적인 접근, 2)기독교문화와 사회윤리에 대한 비판적 수용, 3)21세기 문화적 상황 속에서 요청되는 경건생활의 실제와 미래지향적 가치관 형성과 실천을 소개한다. |
채플 |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
교양선택(4학점) |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 |
교육심리 |
교직 수행에 필요한 아동의 발달과 학습, 교수·학습에 대한 심리학적 제 이론을 탐구하고, 교육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실천적 지식을 함양한다. |
교육철학및교육사 |
교육철학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탐구하여 교육의 본질을 이해하고, 교육의 역사적 사실을 탐구하여 향후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과 교육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른다. |
교육학개론 |
교육학 이론의 실제에 관한 일반적 논의로부터 출발하여 열린 사고를 갖고 현 우리교육 현장의 문화와 가치관의 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시도한다. |
교직실무 |
유아교육현장의 초임교사를 위한 교직실무를 다룬다. 유아교사로서 정체성과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인성과 자질 함양을 위한 자기이해와 관리를 통한 자기코칭을 파악한다. 유아교사로서 자신의 삶을 찾기 위한 교직윤리를 이해하고 조직 안에서 지켜야 할 규범과 교육관련 법규 및 교원 복무 등에 관한 내용을 검토한다. 원아관리 방법과 유아교육기관에서 만나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대상 중심의 관계의 유형과 특징을 이해하고 의사소통 전략과 기술로 내용을 구성한다. 유아교육기관의 행사를 운영하기 위한 계획과 실행능력에 관련된 내용을 구성한다. 이러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신학기 오리엔테이션, 학부모 면담, 현장학습, 학부모 참여수업, 졸업식의 계획과 운영전략을 계획하고 실행 평가한다. |
디지털교육 |
4차 산업혁명은 빠른 변화를 가져오며 변화에 대한 적응력과 대응이 유아교육에서도 매우 중요한 이슈이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유아교육의 방향은 변화되어야 하는데, 특히 디지털 환경이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함에 따라 유아들의 삶과 놀이 속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에 유아들이 갖추어야 할 디지털 역량 지도를 위해 예비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및 디지털 환경에서의 놀이와 배움을 지원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