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민턴 |
기본기술인 오버핸드, 백핸드, 스윙과 스트로옥, 서비스방법 등 게임 요령과 기술 습득 지도방법을 다룬다. |
수영(1) |
수영 지도자로서 수영의 역사와 수상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지도자로서의 기본 소양을 양성하고 각종영법(자유형, 배영)을 익힘으로서 지도자로서의 능력을 갖추게 한다. |
스키 |
스키의 기본적인 기술을 익히고 안전에 대비한 훈련과 기술 향상을 위한 지도법과 경기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
스포츠교육학 |
현대사회에서 통용되는 각종 스포츠의 교육원리 및 교육내용에 대한 추문적 근거를 살펴보고 실제 적용하고자 한다. |
스포츠생리학 |
운동시 나타나는 신체의 생리학적 현상과 관련된 운동시 에너지 근원, 운동후 회복, 골격근의 구조와 기능, 심폐기능 그리고 운동과 신경계 등의 이론적 지식과 스포츠 장면의 주체가 되는 인체에 관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
스포츠심리학 |
스포츠의 여러 가지 현상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조사 분석하여 그 자료를 쉽게 학습지도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
운동역학 |
운동역학은 신체운동을 관찰하는 관점에서 다루어지게 된다. 즉 달리기, 뛰기, 던지기 등의 기본동작을 기초로 하는 인간의 운동을 관찰하고, 이해하며, 인식하는 방법을 정리하는데 중점을 두게 된다. |
인체해부학 |
인체의 형태와 구조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신체활동시 관절의 구조와 운동의 특성, 근육의 작용, 소화기, 호흡기 등의 제반원리를 이해하여 스포츠 현장에 적응시킴으로써 경기력 향상에 기여하도록 학습한다. |
체육원리 |
체육의 개념, 체육과 인간에 대한 이해 및 체육의 올바른 실천을 위한 과학적인 기초 지식을 통하여 체육전반에 관한 기본원리를 터득한다. |
태권도전공실기(1) |
본 교과는 학생 개개인이 전공으로 선택한 태권도종목을 반복학습을 통해 자동화시키고 생활스포츠 지도자의 수준에 맞는 기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다. |
태권도지도법 |
학습이론을 기초로 태권도 지도방법에 대한 이론을 연구하여 현장에서 활용할수 있도록 학습한다. |
태권도품새 |
태권도정신과 기술의 정수를 모아 심신수양과 공방원리를 규정된 형식에 맞추어 혼자 수련 할 수 있도록 기본동작을 연결한 동작이다. |
헬스(1) |
운동부족과 경제성장에 따른 삶의 질 향상으로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현대사회에서 건강관리 방법으로 대중화되고 있는 헬스의 기본 동작과 기구 사용법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
현장실습(1) |
건설현장, 설계사무소 등 건축관련 산업체 실습을 통하여 현장의 기술과 실무를 연수하고 진로설정 및 취업에의 연결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이는 평소의 이론적 기술적 학습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산학을 연계시켜 서로간의 보완을 꾀하며 새로운 학습소재를 얻는 효과를 지닌다. 방학 중 또는 방과 후에 실시하며 실습기간의 인정, 평가, 추후 지도 등은 학과 교수 회의와 파견 현장의 책임자와의 협의 하에 결정된다. |
기독교와문화 |
기독교 신앙과 정신의 근본인 신구약성경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선진문화 및 사회윤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21세기 글로벌 문화 환경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전문직업인의 가치관을 모색해본다. |
교양선택(4학점) |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