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민턴 |
기본기술인 오버핸드, 백핸드, 스윙과 스트로옥, 서비스방법 등 게임 요령과 기술 습득 지도방법을 다룬다. |
수영(1) |
수영 지도자로서 수영의 역사와 수상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지도자로서의 기본 소양을 양성하고 각종영법(자유형, 배영)을 익힘으로서 지도자로서의 능력을 갖추게 한다. |
수영(2) |
수영 지도자로서 수영의 역사와 수상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지도자로서의 기본 소양을 양성하고 각종영법(자유형, 배영, 평영, 접영)을 익힘으로서 지도자로서의 능력을 갖추게 한다. |
스키 |
스키의 기본적인 기술을 익히고 안전에 대비한 훈련과 기술 향상을 위한 지도법과 경기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
스포츠교육학 |
현대사회에서 통용되는 각종 스포츠의 교육원리 및 교육내용에 대한 추문적 근거를 살펴보고 실제 적용하고자 한다. |
스포츠생리학 |
운동시 나타나는 신체의 생리학적 현상과 관련된 운동시 에너지 근원, 운동후 회복, 골격근의 구조와 기능, 심폐기능 그리고 운동과 신경계 등의 이론적 지식과 스포츠 장면의 주체가 되는 인체에 관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
스포츠심리학 |
스포츠의 여러 가지 현상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조사 분석하여 그 자료를 쉽게 학습지도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
운동역학 |
운동역학은 신체운동을 관찰하는 관점에서 다루어지게 된다. 즉 달리기, 뛰기, 던지기 등의 기본동작을 기초로 하는 인간의 운동을 관찰하고, 이해하며, 인식하는 방법을 정리하는데 중점을 두게 된다. |
인체해부학 |
인체의 형태와 구조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신체활동시 관절의 구조와 운동의 특성, 근육의 작용, 소화기, 호흡기 등의 제반원리를 이해하여 스포츠 현장에 적응시킴으로써 경기력 향상에 기여하도록 학습한다. |
체육원리 |
체육의 개념, 체육과 인간에 대한 이해 및 체육의 올바른 실천을 위한 과학적인 기초 지식을 통하여 체육전반에 관한 기본원리를 터득한다. |
풋살 |
풋살이라는 이름은 '실내 축구라는 뜻에서 유래된 풋살의 동호인 인구가 급증하고 있고, 이에 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풋살지도자 및 심판을 양성할 필요가 있다. 본 과목의 개설목적은 많은 동호인을 확보하고 있는 풋살의 경기방식, 기술, 그리고 심판법을 배움으로서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갖추고자하는데 있다. |
헬스(1) |
운동부족과 경제성장에 따른 삶의 질 향상으로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현대사회에서 건강관리 방법으로 대중화되고 있는 헬스의 기본 동작과 기구 사용법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
헬스(2) |
운동부족과 경제성장에 따른 삶의 질 향상으로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헬스를 통한 과학적인 건강관리를 체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
현장실습(1) |
체육 및 스포츠관련 산업체 실습을 통하여 현장의 기술과 실무를 연수하고 진로설정 및 취업에의 연결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이는 평소의 이론적 기술적 학습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산학을 연계시켜 서로간의 보완을 꾀하며 새로운 학습소재를 얻는 효과를 지닌다. 방학 중 또는 방과 후에 실시하며 실습기간의 인정, 평가, 추후 지도 등은 학과 교수 회의와 파견 현장의 책임자와의 협의 하에 결정된다. |
기독교와문화 |
우리 대학의 창학이념에 따른 기초필수교양과목으로서, 1)신구약성서에 대한 기본적이고 개괄적인 접근, 2)기독교문화와 사회윤리에 대한 비판적 수용, 3)21세기 문화적 상황 속에서 요청되는 경건생활의 실제와 미래지향적 가치관 형성과 실천을 소개한다. |
채플 |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
교양선택(4학점) |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