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영양학부

스킵네비게이션

2학년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디저트실무 2 1 2
떡카페창업실무 2 1 2
바리스타실습 2 1 2
바리스타창업실무 2 1 2
식재료구매및재고관리 2 2
식품조각 2 1 2
양식조리 2 1 2
연회조리 3 1 2
외식산업과다량조리 3 1 2
외식창업론 2 2
일식실무실습 3 1 2
중식창업실무 2 1 2
캡스톤디자인 2 1 2
푸드아트 2 1 2
현장실습(2)
현장연수 17
교양과목 필수 사회봉사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디저트실무 서양과 동양의 후식과 음료의 종류, 메인 요리에 따른 후식의 선택, 계절에 따른 후식 등 다양한 후식의 종류에 대하여 이론적 지식을 배우고 조리과정을 실습하며, 또한 음식을 먹고 난 뒤 식후로 먹는 음식인 후식의 종류, 조리의 기초, 식재로 다루는 법, 조리기구와 도구의 활용방법, 후식의 조리에서부터 제공까지의 과정을 중심으로 실습한다.
떡카페창업실무 최근 떡카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떡카페 메뉴 개발에도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상품성을 고려한 다양한 제품을 생산, 판매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과 창업 상담, 카페매장 관리 등 떡카페창업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를 습득한다.
바리스타실습 세계 커피와 문화를 학습하며 커피나무의 생산조건, 생두를 얻기까지의 과정, 각 나라별 등급 판정과 로스팅(Roasting), 에스프레소 추출에서 블렌딩, 에스프레소를 이용한 다양한 메뉴들, 라떼 아트까지 실전을 연마하며 커피의 맛과 향의 표현 및 평가, 커핑 테스트 등 이론과 실무를 습득한다.
바리스타창업실무 세계 커피와 문화를 학습하며 커피나무의 생산조건, 생두를 얻기까지의 과정, 각 나라별 등급 판정과 로스팅(Roasting), 에스프레소 추출에서 블렌딩, 에스프레소를 이용한 다양한 메뉴들, 라떼 아트까지 실전을 연마하며, 창업 상담, 커피매장 관리, 커피의 맛과 향의 표현 및 평가, 커핑 테스트 등 바리스타창업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를 습득한다.
식재료구매및재고관리 식재료구매는 일반 공산품 구매와는 달리 식품만이 가지고 있는 특수성을 잘 이해하고 다양한 식재료구매, 저장, 보관, 유통환경 및 재고관리 등 전반적인 식품에 대한 전문지식을 필요로 한다. 다라서 이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식품조각 파티의 데커레이션 또는 호텔 및 연회 공간의 연출을 담당하며, 요리와 조화를 이루며 음식에 맞는 이미지 연출로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다.
양식조리 서양요리 중 유럽의 요리조리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기술을 익히고 연구하여 호텔 및 외식산업 전문경영인의 자질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회조리 외식사업 전공의 주문식 트랙인 외식서비스 전문가 과정 및 관광조리 과정의 산업체 공동 커리큘럼으로서 레스토랑의 서비스 및 조리, 직원관리, 원가관리, 판매촉진, 메뉴관리, 고객 관리 등의 종합적인 레스토랑 운영 노하우를 식당의 직접 운영을 통해 완성시킨다.
외식산업과다량조리 최근 국민소득의 증대로 인한 여가문화의 확산과 여성의 사회진출로 인하여 외식산업과 다향조리 문화가 상업화 되는 경향이다. 서구의 대형 외식산업의 진출이 활발해짐에 따라 우리고유의 음식과 맛을 살린 산업을 개발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전문음식점의 창업에 필요한 전문메뉴를 습득하여 전문식당을 창업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각종 행사를 위한 출장요리, 소규모 뷔페요리를 제공할 수 있는 다량조리음식 및 관습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서구의 합리화된 대형 외식산업에 대한 국제경쟁력을 갖춘 외식경영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외식창업론 외식창업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이론과 실무를 바탕으로 아이템선정에서 메뉴의 구성, 가격결정, 식재료구입에 이르기까지 외식주제별 실행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외식창업에 대한 전반적이고 실질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일식실무실습 일본음식의 기본조리법을 기초로 다양한 메뉴분석, 레시피 작성을 통하여 실무현장에서 적용 응용 할 수 있도록 지식을 배양한다.
중식창업실무 가장 폭 넓고 이론과 실무를 통해서 배우고 익혀 활용도가 높은 구성으로 습득해야하는 품목들로 구성하였다.
캡스톤디자인 학습자들이 실제 현장에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학부과정 동안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토록 해 산업현장에서 구하는 창의성, 효율성, 안전성, 경제성 등의 모든 측면을 고려할 수 있는 통합적 설계과목
푸드아트 식당공간에서 볼 수 있는 공간연출과 같은 의미로 인테리어, 모임의 성격 등 문화와 사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식사의 공간을 만들고 꾸미는 것을 배운다.
현장실습(2) 기존의 현장실습시간을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및 현장감을 심어주는데 기여한다.
현장연수 산업체에서 직접 실무기술을 학습한다.
사회봉사 우리대학 학생들로 하여금 “진리와 정의와 사랑의 나라를 위하여”라는 계명문화대학의 교육이념과 건학정신을 개인의 생활에서 보다 구체화하고, 학교사랑, 나라사랑, 그리고 인류사랑을 몸소 실천하는 강한 실천력을 함양케 함으로써 생활 속의 이웃사랑이라는 원만하고도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